주간전망대
이슈스페셜
인포맥스 금융현장
경제콘서트WHY
기업비사 그때 그 ...
특집다큐-셰일혁명
한컷으로보는경제
리필프로젝트
10분만에보는책
위기의 경제학자들
이슈토크 쩐
인문학과 만난 경제
경제 세미나
한국사에숨겨진경제...
전문가3문3답
새내기 투자자를 위...
희망, 대한민국
한국경제의 길
스타트업
우리마을경제콘서트
韓 스캔들, 경제둔화 위기 악화 2016. 12. 05

박근혜 대통령은 4년 전 정권을 잡을 때 한국의 재벌구조를 뜯어고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지금 박 대통령은 한국을 마비시키고 있는 스캔들의 중심에서, 이러한 재벌 기업들로부터 막대한 돈을 강제로 탈취한 공모 혐의를 받고 있다. 현재 전문가들로부터 ‘복합적인 위기’라고 불리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경제 성장이 둔화하고 지정학적 긴장감이 고조돼 있으며 일련의 심각한 기업 문제들이 존재하는 가운데, 한국은 리더가 부재한 상황이며 모든 것이 엉망인 상태라는 점을 인지했다.

전 세계 11위 규모의 한국 경제는 올 3분기 2.7%의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이전 분기 3.3%보다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전문가들은 한진해운 사태로 조선업종이 구조조정을 거치고 있어 고통은 더 지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 GDP의 45%를 차지하는 수출의 경우 9월에 5.9%, 10월에 3.2% 감소세를 나타냈다. 수출 의존적인 한국 경제의 둔화는 주요 수출국인 중국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성향이 강화되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다. 한국의 가계 부채 또한 급증하면서 올해 중순 1조 1500억 달러를 기록해 전 세계 8위에 올랐다.

박 대통령이 국민들의 사임 요구를 거부하고 계속 버티면서 탄핵 절차가 장기화된다면, 2017년 12월 대선 때까지 이번 사태로 인한 위기가 지속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 사태의 여파로 한국 사회가 경제성장률 둔화와 안보위협, 인구 문제와 재벌 개혁 및 가계부채 급등 등 중요한 결정이 필요한 시기에 아무 것도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름 비밀번호
 
청담SNULAW    2016.12.05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1 
 
 
 
감출수록 빛나는 가치
고추속에 숨겨진 경제
 
04/24 (월) 01:06
사회적 기업-파키스탄 소년과 축구공
04/24 (월) 01:19
LA다저스 류현진 선수의 연봉으로 보는 국가 경제 지표